임산부 와이존 통증 원인과 해결 방법 단 1가지

임신이라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특별하고 기쁜 경험이지만 임산부에게는 신체적 변화와 함께 오는 많은 불편함을 동반합니다. 임산부가 겪는 여러가지 통증 중 하나로 임신 중기를 지나며 출산을 하기 위한 신체적 준비에 들어갑니다. 그 때부터 산모의 관절들이 서서히 벌어지기 시작하다 보니 손가락 마디, 관절 등 여러 곳에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특히 ‘임산부 와이존 통증’은 여성의 앞 신체 부분을 기준으로 아랫배 아래 쪽으로 부터 허리와 엉덩이 부근에서 느끼는 통증을 말합니다. 욱씬거리기도 하고 자세를 바꾸거나 걸어다닐 때 통증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일상 생활의 행동이 제약을 받고 움직임이 둔해지다보니 우울함이 따라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저도 증상을 느끼고 있는 와이존 통증의 원인과 효과적인 완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임산부 와이존 통증의 원인

호르몬 변화

임신을 하게 되면 색소 침착부터 피부의 변화 등 여러 가지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게 되는데 특히 여성 신체의 구조와 기능이 달라집니다. 특히 신체의 연조직들이 더 유연해지고 늘어나게 되면서 이로 인해 관절, 골반, 허리와 엉덩이 부근에 부담이 서서히 증가하게 됩니다.

자세의 변화

임신 중기를 지나면서 점점 커지는 배와 함께 임산부의 신체의 중심이 변화하면서 자연스럽게 허리가 앞으로 내밀게 되다 보니 이로 인해 허리에 무리한 부담이 가해져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무게

임신 중에는 태아와 함께 임산부도 몸무게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척추와 골반에 더 많은 압력이 가해져 골반, 허리와 엉덩이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극된 신경

임신 후 태아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자극된 신경들이 허리와 엉덩이 부근에서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임산부 와이존 통증

임산부 와이존 통증 완화 방법

적절한 자세 유지

허리와 엉덩이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을 펴고 양쪽 다리에 무게를 고르게 분산시키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너무 딱딱한 바닥이나 의자에 앉는 것을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과 스트레칭

산모의 경우 적절한 임산부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시켜 와이존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임산부가 적절한 운동을 하기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운동이나 스트레칭의 경우도 의사나 전문가와 상의한 후에 실시해야 합니다.

휴식과 편안한 자세

휴식을 취하면서 쿠션을 활용하여 허리와 엉덩이에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잠자리에 눕게 되더라도 적절한 쿠션이나 바디 필로우 등을 사용하여 편안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ㄴ디ㅏ

핫/콜드 팩 사용

염증을 줄이고 근육을 이완시키기 위해 따뜻하거나 차가운 팩을 번갈아가며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욕조에 미지근한 물을 받아 짧은 시간 이완해주는 것도 통증을 완화시키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침구 선택과 지원 도구 사용

임산부는 침대와 의자의 선택을 신중하게 하는 것이 좋고 허리를 지원해주는 베개나 벨트 혹은 복대 등의 도구를 활용하여도 통증을 조금 줄일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와이존 통증은 대부분의 임산부들이 겪는 일상적인 문제 중 하나입니다. 와이존 통증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딱 한 가지 출산이 답입니다. 출산 하자마자 언제 아팠냐는 듯이 통증이 사라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출산을 마음대로 결정할 수는 없으니 임신 기간 동안 적절한 관리와 휴식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와이존 완화 방법을 통해 조금이라도 편안한 임신 기간을 보내고 건강하게 출산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견딜 수 없을 때는 그러나 의사나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르네셀 김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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