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가 꼭 주의해야 할 화장품 5가지 성분

축하를 받으며 행복감을 느끼는 임신 기간 동안 산모들은 신체의 변화와 피부의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임산부가 꼭 주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 합니다. 산모는 아기와 나의 건강과 안전을 생각하여 식품이든 화장품이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외적으로 가장 먼저 티가 나는 피부는 임신 기간 동안 호르몬의 변화로 인하여 민감해지기도 하고 색소 침착이나 여드름 등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잘못된 화장품 성분은 예상치 못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산모가 주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 주의사항, 부작용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임산부가 주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
임산부가 주의해야 할 화장품 성분

임산부가 피해야 할 화장품 성분

파라벤 (Paraben)

파라벤은 미생물 증식을 막아주는 성분으로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흔히 사용되는 보존제입니다. 그러나 파라벤은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과 유사하게 작용하기 때문에 피부에 직접 흡수될 경우 호르몬릏 교란시키고 면역 기능을 저하시켜 심할 경우 유방암을 일으킬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습니다.

프탈레이트 (Phthalates)

프탈레이트는 딱딱한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해주는 물질로 장난감에도 사용이 되지만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섬유유연제, 샴푸, 바디샴푸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이 프탈레이트 노출 기간과 자폐의 원인 사이에 연관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국내에서는 프탈레이트를 화장품 금지 성분으로 분류되지 않았기 때문에 산모가 아니더라도 제품 사용 전 꼭 성분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포름알데히드 (Formaldehyde)

주로 보존제로 사용되고 공기 중에 방출되는 VOC로 호흡기나 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향료와 인공색소

아로마는 몸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어주는 향기와 오일로 주로 마사지와 함께 사용합니다. 하지만 아로마 오일을 잘못 사용할 경우 자궁 수축, 호르몬 교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로즈마리,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바질, 사이프러스 종류는 임신 초기에는 식품으로나 제품으로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화장품에는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는 향료 성분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잘 알려진 향료 성분으로는 신남알, 시트랄, 시트로넬올, 제라니올, 리날룰 등이 있습니다. 특히 피부 장벽이 약하고 호르몬 변동이 심한 민감한 임산부에게는 알러지 유발 향료가 들어간 화장품을 사용하게 되면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성분들을 모두 사용하지 않은 알러지 프리 화장품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레티놀(레티노이드 또는 비타민 A 유도체)

비타민A로 알려진 레티놀은 스킨 케어 화장품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세포 재생을 촉진 시켜주고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하지만 산모의 경우 과다한 비타민A 보충은 태아의 성장에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물론 피부로 흡수되는 비율은 경미하겠지만 특히 얼굴에는 대사 기관이 따로 있지 않아 그대로 체내에 흡수되니 아이에게 좋지 않은 성분은 지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사항 및 부작용

임신 중에는 어떤 화장품을 사용해야 할지 전문의에게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마다 개별적인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화장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현재 쓰고 있는 화장품을 굳이 전체 다 바꾸기 보다는 성분을 먼저 확인하고 피해야 할 성분이 있다면 새로운 제품을 알아보고 사용하기 전에 피부 테스트를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반응이 좋지 않을 경우 사용을 꼭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학 성분 대신 자연 유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유기농이나 천연 화장품의 선택이 보다 안전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부가 평소보다 예민해지므로 화장품에 대한 피부 반응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없었던 향료나 인공색소 등의 알러지를 유발할 수 있고 피부가 가려워지거나 발진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정 화장품 성분이 호르몬 수준을 변화시킬 수 있으니 제품의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의 건강과 아기의 안전은 늘 최우선으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축복 받은 행복한 10개월을 편안하게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르네셀 김유나

1 thought on “임산부가 꼭 주의해야 할 화장품 5가지 성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