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티놀의 탁월한 피부 개선 효과! 2023년 잡티와 기미에 도전!

시간이 흐를수록 피부 관리의 중요성이 갈수록 부각되면서 다양한 화장품 성분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레티놀은 오랜 역사와 함께 여드름 개선을 목적으로 만들어졌으나 기미, 잡티 개선에도 믿을 수 있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레티놀 화장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미 잡티 레티놀
기미 잡티 레티놀

레티놀은 무엇인가?

레티놀은 비타민 A 분자를 총칭하는 다른 이름입니다. 비타민A는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생산되지 않아 각각 다른 형태의 유도체로 존재합니다. 모든 형태의 비타민A 유도체는 매우 불안정한 구조를 지닙니다. 그래서 특정 효소 반응에 의한 전환 과정을 거쳐야만 레티노산 형태로 피부에 흡수되어 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레티놀을 스킨케어 성분으로 적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 여드름 피부의 치료 목적으로 전문의의 처방을 통해서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의의 처방전이 있을 때 사용할 수 있을 만큼 피부에 자극도 굉장히 심한편이었습니다. 피부 자극이나 부작용을 보완하여 비타민A를 화장품 원료로 만든 것이 레티놀입니다. 피부에 대한 자극이 적은 만큼 효과 또한 비례하여 나타나는 특징이 있어 레티놀 함량을 높이거나 안정화하여 제품화하고 있습니다.

레티놀 제대로 쓰는 방법

레티놀은 표피 세포에 증식과 분화를 정상화하여 턴오버 주기를 활성하해주며 불필요한 각질을 탈락 시켜주고, 멜라닌 과립을 분산시켜 색소침착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표피 세포 뿐만 아니라 진피 세포의 활성을 도와 콜라겐과 엘라스틴 섬유의 합성을 유도합니다. 이로 인해 피부 재생을 유도하여 여드름, 색소, 각질, 탄력, 주름, 기미 등의 다양한 고민을 한번에 케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놀라운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했을 때 나오는 결과입니다. 들쑥날쑥 사용한다거나 꾸준히 사용하지 않는 이상 그 어떤 비싸고 잘 만들어진 화장품이라도 최고의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진짜 효과 보는 레티놀 사용법

– 레티놀 양 조절 및 꾸준함

레티놀 성분을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면 가렵거나 붉고 따가울 수 있습니다. 피부가 예민하거나 레티놀 성분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처음에는 세끼 손톱 반의 용량부터 점차적으로 양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소량부터 양을 늘려나갔지만 크게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사용하는 제품보다 레티놀 함량이 조금 더 높은 것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처음 제품을 사용하면 빠르게 효과를 보기를 기대하기도 하고 매일 열심히 바르는데도 드라마틱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고 실망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피부가 레티놀 성분에 적응하고 견디기까지 약 2주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성형수술이나 피부과 시술 또한 마찬가지로 나에게 적응할 시간이 필요한 것처럼요. 레티놀의 경우 실제로 피부가 개선되는 효과가 눈에 띄게 보이는 시기는 최소 4~12주 가량 소요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그래서 레티놀 성분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처음 2주 동안은 격일로 레티놀 제품을 사용하면서 차츰 빈도를 늘리고 또 레티놀을 바르기 시작했다면 적어도 3개월간을 꾸준히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 다른 성분의 제품과 궁합

아무리 좋은 화장품이라도 각가의 성분과 맞지 않는다면 피부의 컨디션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 있습니다. 레티놀을 사용하며 다른 제품을 함께 사용하려고 할 때는 그 제품의 성분과 궁합이 맞는지 꼭 체쿠를 하셔야 피부가 뒤집어지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먼저 레티놀 사용을 시작하면 피부 장벽 구조가 변하면서 얼굴이 벌게지거나 간지럽고 따가움 같은 민감한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피부에 진정과 보습을 충분히 넣어줄 수 있는 히알루론산이나 세라마이드 같은 성분을 함께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레티놀 성분 자체가 피부의 재생주기를 스스로 활성화 하기 때문에 과도한 필링이나 AHA, BHA같은 성분을 사용하면 극도로 자극이 되어 피부가 뒤집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와 함께 사용하게 될 경우 피부 자극을 더 극대화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비타민C와 레티놀을 함께 사용하면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가 극도로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함께 써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pH가 높은 클렌져 사용 직후 레티놀을 사용할 경우 그 효과가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토너와 클렌져는 약산성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야밤에 레티놀 바르기

너무 많이 들으셨겠지만 레티놀은 햇빛을 받게 되면 피부에 활성화 되는 과정에서 산화작용을 일으켜 효과가 반감되거나 피부가 붉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레티놀의 경우 최대한낮에는 사용을 피하고 오밤중에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낮 시간대에 레티놀을 바르게 된다면 꼭 SPF50의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주는 것이 좋습ㄴ디ㅏ.

레티놀 사용시 주의사항

레티놀은 남녀노소 모든 피부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피부 컨디션에 따라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나 수유부의 경우 비타민A는 태아의 발육을 촉진시키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는 대신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면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에는 대사기능이 없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레티놀의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레티놀은 빛과 공기에 취약하고 혹시라도 접촉하게 되면 효과가 반감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직사광선을 위해 외부와 접촉이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하며, 레티놀의 아름다움에 대한 시간의 마법을 함께 해보세요!

피부 개선을 위한 레티놀의 성분, 부작용, 사용법을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올바르게 사용하여 피부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르네셀 김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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